[셀프 페인팅] 셀프 페인트 시공, 간단하게 방의 분위기를 바꾸는 셀프 페인팅 방법

2015/09/30 10:46




요즘은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챙겨주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 편하고, 시간을 아낄 수 있게 되었지요. 하지만, ‘셀프’로 하는, 스스로 하는 것에서 오는 뿌듯한 성취감은 어떤 것도 대신해줄 수 없을 텐데요. 거기에 경제적인 비용까지 덜 수 있고요. 오늘은 셀프로 할 수 있는 수 많은 것들 가운데 셀프 페인팅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계절이 바뀌고, 늘 똑 같은 모습의 집 분위기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셀프 페인팅만큼 간단한 것도 없는데요. 내가 좋아하는 컬러를 선택해 방문 페인트 칠이나 벽지에 페인트 시공은 집의 분위기를 변화시키면서도, 언제든 변화를 줄 수 있어 셀프 페인팅은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인테리어 방법이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셀프 페인팅 방법을 알아볼까요?


셀프 페인팅을 위한 준비 단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셀프로 우리 집을, 내 방을, 기타 공간들을 페인팅 칠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몇 가지 도구들이 필요하겠지요. 컬러 페인트, 사포, 마른 걸레, 마스킹 테이프, 롤러 또는 붓이 필요합니다. 사포와 마른 걸레는, 칠하고자 하는 벽이나 방문 등의 표면을 균일하게 다듬어 준 후에 페인트를 올려야 깔끔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이고 마스킹 테이프는 칠해져서는 안될 부분을 막아주는 아이템이니 구비해두는 것이 좋답니다.

또, 벽지용 페인트도 따로 판매되고 있으니 페인트가 아닌 벽지가 발라진 벽에도 응용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해 보세요. 친환경 벽지 페인트는 좀더 안전하고 건강한 페인트 시공을 할 수 있겠고요.



목적과 분위기에 맞는 페인트 컬러 고르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존에 칠해져 있던 컬러의 벽 또는 문 등에 흠집이 났을 때 메꾸기 위해 페인팅을 한다면, 그 본연의 색과 가장 흡사한 느낌의 색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이때는, 인터넷 주문보다는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서 색을 비교하며 찾는 것이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겠습니다.

색을 완전히 다르게 바꾸기 위한 목적이라면, 칠할 공간의 분위기와 선호하는 이미지 혹은 트렌드를 생각해 보아야 하고요. 또, 자연광이 잘 드는 공간에서는 따뜻한 느낌이 더해지고 형광등 빛만이 있는 공간에서는 좀 더 차가운 느낌으로 연출되기 때문에 이 또한 고려해봄이 좋아요.

또, 가구의 컬러들과 비슷하게 색을 맞추면 안정적이고 넓어 보이며, 주방에는 오렌지 계열을 이용해 식욕을 돋우는 효과를 줄 수 있고, 침실은 편안하고 아늑한 느낌으로 채도를 낮추는 것이 안정적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셀프 페인팅을 할 때 주의사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셀프로 시도하는 것이니만큼 몇 가지 주의사항을 기억해두어야 하는데요. 먼저, 환기가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두고 친환경 페인트를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시공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빨리 해치우겠다는 생각에 밀폐된 공간에서 무심코 페인트칠을 하다가 두통이 올 수 있어요. 또, 페인팅을 하기 전에 주변 환경을 말끔히 정리하고 콘센트나 스위치 등에는 테이핑을 해서 꼼꼼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해야 나중에 마무리를 했을 때 깔끔하답니다.

칠하고자 하는 공간과 면적이 어두운 색을 하고 있다면 반드시 '젯소'칠을 먼저 해주어 페인트 색상이 보다 잘 나올 수 있게 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해 두세요.

또, 방문 페인팅을 할 때는 움푹 들어간 부분을 먼저 색칠해주고 뭉친 부분은 롤러로 살살 펴주어 고르게 분포해야 합니다.



초보자도 편하게 할 수 있는 셀프 페인팅 팁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처음 하는 분들도 쉽게 셀프 페인팅을 할 수 있는 팁을 공유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페인트패드'를 이용하면 좀 더 깔끔하고 쉽게 셀프 페인팅을 할 수 있어요.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브러쉬와 롤러처럼 결이 남지 않기 때문에 깨끗한 칠을 하기 좋은 도구이지요. 적용 공간에 따라 창문 틀 용이나 모서리용 도구를 같이 구비한다면 좀 더 꼼꼼하게 칠할 수 있고요.

또, 점도가 높고 색이 강한 페인트라 하더라도 한 번 칠하는 것만으로는 원하는 색과 느낌을 내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두세 번 정도 칠할 것을 각오하고 시간적, 체력적 여유를 두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은 셀프 페인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보았습니다. 직접 해내는 뿌듯함과, 내가 골랐기 때문에 확실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재미를 주는 것 같아요. 조금은 질린 듯한 공간을 새롭게 꾸미면서 마치 새 공간에 이사를 온 것과 같이 설레는 감정을 선물할 수도 있고요. 시간과 정성을 조금만 쏟는다면 기분 전환과 성취감을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의 내 방이, 우리 집이 지루해졌다면 새롭게 재탄생 될 공간을 상상하며 셀프 페인팅 계획을 세워 보세요~
2015/09/30 10:46 2015/09/30 1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