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건강] 사무실 내 직장인 건강관리법 – 냉방병 예방, 건조한 사무실 보습법, 알레르기성비염

2014/08/18 09:43



종일 사무실에서 큰 이동 없이 생활하는 직장인들에게 건강 관리는 필수입니다. 활동량이 적은 직장인들에게 사무실 내 공기 및 온도는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특히 여름과 겨울철 에어컨과 온풍기의 남용으로 실외 온도와 차이가 커지면, 이에 따른 냉방병 및 건조로 인해 오는 알레르기성비염 등의 질병이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그럼 오늘은 사무실 내 직장인들의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지금부터 잘 따라오세요!

 


직장인 건강관리법 1) 냉방병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요즘과 같은 여름철에 쉽게 겪게 되는 냉방병. 사무실 근무를 하는 직장인들이라면 한 번쯤 겪어봤을 냉방병의 원인부터 살펴볼게요. 냉방병의 기본 원인은 더운 실외와 과도하게 차이 나는 온도차 때문입니다. 밖이 덥다고 과도하게 낮게 설정된 온도에 장시간 노출되면 몸은 계절과 사무실 내 온도에 적응하지 못해 자율신경계에 혼돈이 일어나 냉방병에 걸리게 됩니다. 냉방병에 걸리게 되면 호흡기 질환 및 두통, 면역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냉방병으로 생긴 감기는 쉽게 떨어지지 않아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이 가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냉방병에 걸리기 미리 에방 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실내온도는 실외와 5도 내외로 차이가 나도록 유지하며 평균 25~28도선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또한 자주 환기를 시켜 온도차이를 줄이는 것도 중요한데요. 1시간 정도 에어컨을 틀었다면 다음 30분 정도는 에어컨을 끄고 환기를 해서 공기를 순환시켜주세요. 냉방병으로 인해 무기력증과 함께 체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몸의 활기를 불어넣어주는 복숭아 토마토와 같은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해 주세요. 또한 수분 보충 역시 꾸준히 해주도록 합니다.

 

 

직장인 건강관리법 2) 건조한 사무실 응급 보습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일 틀어져있는 에어컨 때문에 환기가 잘 되지 않아 더운 여름에도 건조 주의보는 끊이지 않는 사무실! 건조한 사무실에 계속 있다 보면 호흡기 각종 건조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무실내에서도 건조를 타파하려는 몇 가지 노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평소보다 물을 많이 섭취해주세요. 충분한 물 섭취는 체내 수분 보충 및 순환을 활발하게 해주어 더욱 활발한 에너지를 내게 해줍니다. 가습기를 구비해 공기내의 건조도를 낮춰주세요. 장마철을 제외하고는 여름 역시 높은 기온으로 건조하기 때문에 가습기를 이용해 공기의 수분 함량을 높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 시시때때로 미스트나 로션을 얼굴에 발라 피부가 푸석해지는 현상을 막아주는 것도 여름철 직장인 건강관리 팁!

 

 

직장인 건강관리법 3) 알레르기성 비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레르기성 비염은 순간적으로 몸에서 반응하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비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 중 가장 흔한 것은 실내 먼지 진드기입니다.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으며, 집 뿐 아니라 사무실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주 증상은 재채기, 콧물, 코막힘 현상 등으로 나타나며, 비염의 증상과 비슷하지만 먼지가 콧속 점막에 닿아 생기는 현상으로 일반 비염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처리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후두염과 구취 증상까지 동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실내 환기를 통해 공기를 지속적으로 정화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며, 주변 먼지 청소를 통해 깨끗하게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종일 사무실에서 에어컨과 온풍기에 노출되는 직장인들이 쉽게 겪는 질환들을 알아봤습니다. 실내외 온도의 적정선 유지와 정기적인 환기만으로도 질병 발생을 줄일 수 있는 사무실 내 건강관리법! 시원한 에어컨도 좋지만, 나 자신을 위해 몇 가지만 지켜 보다 건강한 직장생활 하시길 바랄게요.^^


2014/08/18 09:43 2014/08/18 0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