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의 모든 것 - 자궁 경부암의 증상부터 예방법까지!

2013/05/14 12:23





 여성이기에 가질 수 있는 매력과 능력이 있는 반면에, 여성으로서 자신의 몸을 지켜야 할 사항이 남성과는 다른 부분에 있습니다. 생명을 탄생시킬 수 있는 신체 구조이자 공간이기 때문에 자궁의 건강에 신경쓰는 것은 아주 중요한데요. 사소한 습관으로도 초래할 수 있는 자궁 건강의 적신호를 예방하고자, 자궁경부암에 대한 자료를 모아봤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궁경부암 정보 네이버 건강 출처)

질에 연결된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자궁경부암이라고 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전 세계적으로 여성에게 발병하는 암 중 두 번째로 흔한 암이라고 하는데요. 이 질병의 약 80%는 아시아, 남미, 아프리카와 같은 개발도상국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전체 암 중에서도 4위를 차지하고 있는, 보기 드문 희귀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간단하게나마 공부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자궁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답니다.


자궁경부암에 걸리면 나타나는 증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네이버 건강)

자궁경부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성관계 후 경미한 질 출혈입니다. 처음에는 피가 묻어 나오는 정도이지만 암이 진행되면서 출혈 및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궤양이 심화된다고 하는데요. 2차 감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악취가 동반되며, 암이 진행되면서 직장, 방광, 요관 등을 침범하게 되면 배뇨 곤란, 피가 섞여 나오는 소변, 직장출혈, 허리통증, 부종,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원인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궁경부암 정보 네이버 건강 출처)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는 성 접촉에 의한 인유두종 바이러스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환자의 99.7% 이상이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자였다고 보고된다고 하네요. 또, 20세 이전에는 발병이 드물고 30세 이후부터 발병률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50대에 정점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16세 이전의 조기 성 경험자는 발병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또한 비위생적인 환경이나 무질서한 생활 양식, 흡연, 비타민 결핍, 비만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정기검진은 필수! 자궁경부암의 예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궁경부암 정보 네이버 건강 출처)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방법은 첫 성교 연령을 늦추고, 성관계 대상자 수를 제한하며 올바르고 위생적인 피임을 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자궁경부 세포검사를 1년 간격으로 받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출산이 끝난 이후부터는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면 완치가 가능하지만 여타의 암이 그러하듯 병이 진행되면 완치율이 감소하기 때문에, 조기 진단을 위해 정기 검진을 꾸준히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자궁 경부암 예방주사도 있다고 하니, 확인해보고 미리 맞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깨끗한 몸 관리를 돕는 위생팬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너스 이샵)

자궁과 여성 하체의 건강을 위해서는 위생적인 속옷 역시 중요합니다. 와코루의 위생팬티는 타이트한 하의를 입어도 팬티라인이 보이지 않으며 자유롭게 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착용감이 우수한 제품입니다. 기능성이 있는 위생팬티를 착용함으로 여성의 몸을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관리한다면 더 좋겠지요?


자궁경부암을 포함한 여성 질환은 성관계나 생활 습관에 있어서의 위생 문제로 야기되는 경우가 많은 만큼, 깨끗한 몸 관리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소중한 여성으로의 건강과 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몸을 위해 조금만 더 신경쓴다면 건강하고 아름다운 여성의 몸을 지킬 수 있지 않을까요?
2013/05/14 12:23 2013/05/14 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