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TIP

[신혼집 구하기] 작지만 아늑한 우리 집. 내 집 마련의 꿈, 협소 주택으로 이뤄보자 – 땅콩 주택, 서울 협소 주택

2017/01/19 14:50



 하루가 다르게 높아지는 물가, 뚝뚝 떨어지는 금리 때문에 내 집 마련의 꿈은 점점 늦춰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도 기대를 품고 내 집 마련에 대한 설계를 하는 것은 행복한 일 일 텐데요. 특히 결혼 후 신혼집 구하기에 관심이 있다면, 다양한 타입의 거주 형태를 비교해보며 어떤 집이 좋을지 고민 중이실 거예요. 오늘은 싱글족, 신혼집 구하기에 안성맞춤인 ‘협소 주택’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 거예요. 흔히 땅콩 주택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협소 주택은 작은 규모지만 아기자기한 매력이 있는 곳인데요. 그래서 신혼집 구하기, 싱글족의 내 집 마련으로 협소 주택이 각광 받고 있답니다. 편안하고 소박한 공간을 꿈꾸게 해줄 신혼집 구하기의 해답, 협소 주택의 모든 것! 오늘 와코루에서 전개해봅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꼭 주목해주세요. 서울 협소 주택, 땅콩 주택 건축 시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을 알려드릴게요. 협소 주택의 의미와 장단점, 그리고 작은 방 안을 환하게 꾸며줄 인테리어 팁까지 지금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새로운 주거 환경, 협소 주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협소 주택은 최근 들어 형성된 주택 형태 문화인데요. 1990년대 일본에서 출발한 문화로, 도심 속 좁은 토지에서 위로 쭉쭉 올려 지은 건물이 유행이 되어 정착되었답니다. 일본처럼 우리나라의 부동산 추세도 매매와 전세금에 대한 부담감으로 계속 문제가 되어 오고 있는데요. 부동산, 투자 개념의 건물이 아닌 주거 환경을 꾸리는 공간이라는 본래의 의미로 돌아가 효율적으로 설계하는 주택 형태가 바로 협소 주택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50제곱미터 이하의 땅에 지어진 주택을 뜻하고요. 이는 약 15평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도심 속의 자투리땅을 이용해 내 집 마련의 꿈을 실현시키는 문화로 자리하고 있어요.



|| 협소 주택이 안겨주는 장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협소 주택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자투리 공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상업적인 공간으로 쓰기에는 비좁을 수 있는 작은 규모의 토지에 집을 지어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되는 거지요. 또, 규모가 좁기 때문에 그만큼 청소할 공간도 줄어들고 꼭 필요한 물건만 구입하게 되는 것과 같이 그 장점의 폭을 넓힐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작은 규모로 빠른 시일 내에, 저렴하게 집을 지을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이겠지요. 층별로 공간을 분리시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문화 공간을 만들어 활용해 꿈 같이 특별한 주거 문화를 만들 수도 있어요. 아파트에서 겪을 수 있는 불편한 점인 층간 소음이나, 채광 등도 협소 주택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협소 주택이 불러올 수 있는 단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면, 단점으로 작용하는 부분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주택을 짓는 비용은 자재와 마감, 설계 내용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데요. 이 때문에, 규모가 작다고 무조건 건물을 짓는 비용이 줄어든다는 공식에 대입할 수는 없습니다. 아직 좁은 땅에서 집을 짓는 업체들이 많지 않아 업체 선정에 무리가 있을 수도 있고요. 일반적인 규모의 주택과 규제가 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여러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또한, 옆 건물과 상당히 붙어 있다는 점에서, 지분 소유나 사생활 침해와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프라이버시 강화를 위해 추가적인 시스템이나 비용이 들어갈 수 있다는 점 역시 협소 주택의 단점이에요.



|| 협소 주택을 넓고 화사하게 꾸미는 인테리어 팁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협소 주택은 좁은 공간에 짓는 주택이기 때문에, 옆 건물 혹은 주택과 좁은 거리로 밀착되어 있다는 점이 단점인데요. 이 때문에 채광을 위해 창을 크게 낸다면 프라이버시 침해의 위험이 있습니다. 빛과 사생활 보호를 모두 챙기기 위해서는 가로로 된 긴 창문을 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는, 벽의 전면을 통유리로 만든 후 두꺼운 커튼을 설치해 때에 따라 오픈하여 화사하게 꾸밀 수도 있죠. 층별 계단이 차지하는 공간도 꽤 되기 때문에, 계단 아래로는 수납을 할 수 있는 코너를 만들어 창고처럼 활용하는 방법을 쓰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중간 층계 공간을 이용하여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어요. 전체적인 느낌은 넓고 환해 보일 수 있게, 밝은 컬러로 꾸미고 포인트가 되는 컬러의 스탠드나 액자 등의 소품으로 아기자기하게 꾸며 보세요.


아직 국내에서는 완전하게 정착된 문화가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실험이 필요한 협소 주택입니다. 해외 사례도 조사해보고, 작은 규모의 공간이라도 계단이 주 이동 통로가 되니 튼튼한 시공에 힘을 실어 탄력적인 공간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층별 공간을 잘 활용한다면 카페테리아 느낌을 내거나 나만의 작은 영화관을 만들 수도 있어 그야말로 드림 하우스로 꾸밀 수도 있을 거예요. 단, 소음이나 주차와 같이 사소해 보이지만 사소하지만은 않은 문제들이 계속해서 나타날 수 있으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신혼 생활이나 나만의 싱글 생활을 하는 데에 부담 없이 아름다운 협소 주택, 그 장점과 단점의 폭을 줄이며 나만의, 또 우리만의 특별한 주거 공간을 설계해 보세요.


2017/01/19 14:50 2017/01/19 14: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