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 쓰릴 때] 가슴 답답한 현대인의 병, 역류성 식도염. 위가 쓰릴 때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식도염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2017/01/16 11:02



 잘못된 식습관, 생활 패턴 등 현대인의 질환에는 변화된 생활 습관이 문제가 되어 새로 발생한 질환이 많습니다. 그중 가장 많은 질병의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꼽히는데요. 해가 갈수록 많은 분들이 노출되고 있는 스트레스성 질환들 가운데, 연말연시 잦은 회식과 모임이 더해지면서 역류성 식도염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한 번 걸리면 재발 확률도 높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인데요. 게다가 속 쓰릴 때 이를 방치하고 제대로 치료하지 않거나 증상이 악화되는 나쁜 습관들을 이어간다면, 식도암과 같은 큰 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위험한 질환이랍니다. 오늘 와코루에서 속 쓰릴 때 나타날 수 있는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볼게요. 평소 속 쓰릴 때가 잦거나, 위장염에 약하신 분들이라면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미리미리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위가 쓰릴 때, 속 쓰릴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역류성 식도염. 위염 원인과 속 쓰릴 때 식도염에 좋은 음식까지 지금부터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역류성 식도염의 정의와 원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지 못하고 역류하면서 식도를 지나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하부식도 괄약근이 약화되면서 위와 식도의 경계 부위 조절 기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위산이나 소화액 등이 식도로 나오면서 쓰림이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주로 비만, 음주, 흡연과 같은 원인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죠. 평소 위나 식도 부분이 약한 사람은 갑작스러운 과음에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요. 술을 많이 마시게 되면 위산의 분비가 일반적인 비음주 상태에 비해 과다하게 됨과 동시에 위 내부의 압력이 함께 높아지고, 이가 식도로 역류할 수가 있기 때문이죠. 스트레스, 폭식, 불규칙한 식습관 역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하는 원인인데요. 식후에 바로 눕는 습관도 중력의 영향을 받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은 의식하지 않으면 단순한 컨디션 악화로 치부되기도 하는데요. 식도염이 심해지면 더 큰 질병으로 갈 수 있기 때문에 증상 몇 가지를 미리 알아두고 유의하면 도움이 된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 쓰림과 가슴이 답답하고 속이 쓰린 느낌이 있어요. 여기에 신트림이 올라오거나,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 이물감이 느껴지고 목소리가 바뀌거나 가슴이 아프기도 합니다. 단, 가슴 통증이 기침 가래와 함께 나타난다면 폐 쪽의 문제일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또,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위산이 올라오면서 쓴맛이 나고 구취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충분한 수면에 들지 못하거나, 우울해지는 증상이 찾아온다면 역류성 식도염이 더욱 심해지고 다른 합병증까지 불러일으킬 수 있어요. 작은 증상이라도 한 번씩 의심해보고, 건강을 체크해보시길 바랄게요.



||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와 예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류성 식도염은 위와 같은 특징적인 증상들을 체크해보고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진단하게 되는데요. 위내시경 검사에서 확진이 안 된 경우에는 식도의 위산 역류 여부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질환을 확진 받으면 위산 분비 억제제를 투여하며 치료가 시작돼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치료와 더불어 생활 습관도 개선해야 하는데요. 흡연과 음주를 피하고 식후에 눕는 습관을 자제해야 합니다. 또, 잠들기 직전에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음식을 먹을 때는 되도록이면 천천히 씹고 넘기도록 해주세요. 때로는 식후에 가벼운 산책과 같은 운동을 통해 소화를 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평소에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좋은 음식들을 알아볼까요? 먼저, 알칼리성이 높아 위산을 억제해주는 감자가 있습니다. 갈아서 마시면 편안하게 목에서 넘길 수 있으니 꾸준히 섭취해주세요. 또, 염증 해결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된 양배추는 소화에도 좋아요. 속 쓰림에 효과가 좋다고 소문난 양배추즙으로 내려 마시는 방법도 추천해드릴게요. 또한, 식후에 잠시 씹는 껌도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되는데요. 무설탕 껌을 30분가량 씹어주면 침의 분비가 자극되면서 위산이 깨끗하게 씻겨 내려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 부담을 주는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야식과 과식도 자제하는 습관을 필수고요!


오늘은 연말연시에 생기기 쉬운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식도염에 가까운 증상이 느껴지셨다면 검진을 통해 지금의 몸 상태를 해주세요. 스트레스를 풀고자 떠들며 먹고 마시는 술 파티도 즐겁지만, 이후에 더한 스트레스와 컨디션 악화로 다가올 수 있음을 기억하고 적당히 즐거운 음주 습관을 들이는 것은 센스! 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 병을 키우는 일이 없도록 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2017/01/16 11:02 2017/01/16 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