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YLE

[치아 스케일링] 깨끗하고 건강한 치아를 위한 스케일링 관리방법! – 스케일링 주기, 스케일링 효과,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2016/10/20 10:58



 아름다운 미소의 조건에는 물론 예쁜 이목구비의 조화도 필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밝고 깔끔한 치아가 큰 몫을 하는데요. 치아 스케일링은 깔끔하고 깨끗해 보이는 치아의 미관에도 도움을 주지만, 치아 내에 붙은 치석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치아 건강, 잇몸 건강에도 꼭 필요한 요소랍니다. 아프고 무섭고, 치과 스케일링 가격이 두렵다는 이유로 치아 스케일링을 피하기 보다는 스케일링 주기를 파악하고 정기적인 치아 스케일링으로 치아와 잇몸 건강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 와코루에서는 치아 스케일링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한번 놓치면 비용은 물론 고통까지 심한 치아건강! 치아 스케일링을 통해 미리미리 치아 질환, 잇몸 질환을 예방해보아요.


|| 치아 스케일링의 의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치아 스케일링은 치석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여 반듯하지 못하고 거칠어진 치아의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는 시술법입니다. 치석은 플라그가 타액과 음식물 속에 있는 성분들과 붙어서 치아와 잇몸 사이에 단단하게 쌓여있는 것인데요. 매일 세 번 양치를 꼼꼼하게 해주어도 잘 생길 수 있고 자체적으로 제거하기도 힘들답니다. 치석은 세균이 모여 있는 집합체이기 때문에 잇몸 질환, 치아 질환을 유발하기 쉬워 빠르게 제거해주는 것이 좋아요. 처음 스케일링을 하게 되면 낯설고 이가 시릴 수 있으나 점점 나아질 수 있고, 깨끗하고 위생적인 관리가 가능한 시술이니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아요.


|| 치아 스케일링의 보험 적용 여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치아 스케일링은 우리나라의 의료보험 상으로 1년에 한 번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는데요. 치석으로 인한 잇몸병이 진행되고 있어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도 추가로 스케일링을 보험 적용   수 있답니다. 20세 이상 후속 처지가 없는 치석제거 대상자면 누구나 스케일링 치과 보험이 적용될 수 있어요. 연간 기준은 매 7월부터 다음 6월까지 1년기준이고, 연 1회 적용이 된답니다. 보험 적용을 받았는지의 여부는 치과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개인 치과 기준으로 보험이 적용되었을 때 만 오천 원 정도면 진찰비를 포함한 스케일링 치료를 받을 수 있어요. 1년에 만 오천 원이라는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꾸준하게 잇몸질환을 예방하고 치석을 제거할 수 있으니 꼭 주기적으로 치료를 받아주세요.


|| 치아 스케일링의 장점과 단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치아 스케일링의 장점은 물론 기존 목적인 치석 제거입니다. 치아 염증과 구취 등 각종 질환을 유발하는 치석을 제거하면 치주질환, 잇몸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요. 여타 치과 치료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치아를 관리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고요. 치아 스케일링의 부작용으로 이가 시리다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와 잇몸 사이의 틈이 생기면서 일시적으로 음식물이 쉽게 낄 수 있고 시려움을 느낄 수 있다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이는 시간이 지나며, 시림이 덜해지고 사라지게 되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출혈이나 이가 시리는 증상이 오래 갈 경우에는 꼭 치과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보세요.


|| 치아 스케일링 후 관리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치아 스케일링을 받은 후에는 각별한 관리가 필요해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스케일링 직후에는 치아와 잇몸사이에 틈이 생기는데요. 치근면이 노출이 된 상황이기 때문에 차갑거나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을 지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케일링 후 약간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출혈은 뱉지 말고 삼켜주세요. 물론 심한 출혈은 바로 병원으로 가봐야 한다는 사실 잊지마세요! 또한, 스케일링 후 치석이 많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양치를 할 때도 각별한 관리가 필요해요. 스케일링을 받은 후에도 양치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며칠 사이에 바로 생길 수 있는 것이 치석이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양치방법은 물론, 치간칫솔, 치실, 분사식 구강청정제등을 이용하여 깨끗한 치아관리를 해주면 치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입 속 세균을 없애고 잇몸 질환과 치아 질환에 대한 예방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치과 치아 스케일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석이 없는 사람이라면 굳이 스케일링을 할 필요가 없고, 주기 역시 개인 차가 있을 수 있으니 정확한 것은 치과에 내원하여 주기적으로 진단을 받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양치질과 치실만으로는 제거되지 않는 침착물인 치석을 완전하게 제거해 깨끗하고 건강한 치아 위생을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케일링, 잘 점검해 보고 꾸준하게 관리해 보세요.


2016/10/20 10:58 2016/10/20 1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