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켈로이드 흉터/수술 흉터] 보기 흉한 상처, 수술 흉터인 켈로이드 흉터! 켈로이드 흉터 치료 방법 알아보기

2016/09/28 14:47



우리는 모두 다른 신체적 특징과 체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상황이나 사고가 벌어졌을 때, 나의 몸에 잘 맞는 대처와 치료를 해야 다른 질환을 막을 수 있는데요. 피부 섬유 조직의 밀집 성장으로 인해 상처 후 흔적을 크게 남기는 켈로이드 피부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자신의 피부 타입에 켈로이드 상처가 생길 수 있는지 잘 알고 있어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막을 수 있지요. 또한, 상처가 생기거나, 수술 후 수술 흉터가 졌다면 켈로이드 흉터 치료에 관심이 생기실 거예요. 오늘 와코루에서는 켈로이드 피부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볼 거예요. 상처 흉터, 수술 흉터로 남는 울퉁불퉁한 켈로이드 흉터 제거하기! 켈로이드 흉터의 정의와 증상, 켈로이드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켈로이드의 정의와 특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켈로이드는 피부에 손상이 있는 이후에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인 섬유 밀집과 성장으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흔히 상처가 생긴 부위에 아무는 과정에서 비정상적으로 크게 부풀어 오르는 흉터를 말합니다. 켈로이드 흉터는 초기 상처의 정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 정도도 함께 달라지는데요. 이는 유전적인 원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특정 사람들에게만 발생할 수 있어요. 켈로이드성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 어떤 상처에도 켈로이드가 발생할 수 있지요. 켈로이드성 피부는 미리 검사해보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켈로이드성 피부에 해당하는지 모르고 지내던 중 흉터로 인해 발견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 켈로이드성 질환의 증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켈로이드는 단단한 결절이 피부 겉면으로 튀어나오는 증상이 있어요. 원래 있던 상처 부위를 넘어 정상 피부에까지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가려움증, 압통이 동반될 수 있으며 보기 흉하게 느껴질 수 있어 외적으로 잘 보이는 위치에 생긴다면 심리적인 스트레스도 함께 동반될 수 있어요. 일반적으로 가슴, 어깨, 등 위, 목 뒤, 귓불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귀걸이를 하기 위해서 구멍을 뚫었을 때 상처 위로 켈로이드 흉터가 생기곤 해요. 그 외에 피부 절개 수술 후 생긴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도 흉터를 발견할 수 있죠.


|| 켈로이드 피부의 진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켈로이드 결절이 나타나면 미용적으로도 문제가 생기지만 관절에 발경할 경우 이후에 범위가 넓어지면 관절의 운동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켈로이드는 병원에서 어려움 없이 판단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추천해드릴게요. 자가적으로 켈로이드를 진단하는 방법에는, 상처가 생긴 이후 수개월 뒤에 발생하였는지, 시간이 지나도 호전되지 않았는지, 상처 부위를 넘어 더 넓은 범위로 퍼지는지 등을 판단하여 진단할 수 있어요. 켈로이드 흉터가 인지되고 가려움증, 혹은 통증이 느껴진다면 방치하지 말고 병원으로 가주세요!


|| 켈로이드의 치료와 예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이 켈로이드 성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면, 평소 상처가 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서 예방을 해야 해요. 부득이한 외과 수술을 할 경우 절개가 아닌 다른 방법이 있는지 모색할 필요가 있고, 관절 부위를 지나는 절개는 피해 주세요. 가능한 미용 수술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켈로이드의 치료는 기본적으로 외과적 제거를 하게 돼요. 하지만 단순 절개는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압력, 주사 등 다른 치료와 병행이 되는 것이 좋죠. 단순 절개 치료와 병행되는 치료로는 켈로이드 부위를 압박해 치료하기도 하고, 켈로이드 조직을 떼어내기 위해 냉동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유전적인 경우가 많은 켈로이드는 무엇보다도 자신이 켈로이드 성향이 있는지 판단하고 상처를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성형 수술이나 귀를 뚫는 것과 같은 미용 목적의 피부 절제가 있을 때에는 미리 켈로이드 피부인지 테스트를 해보고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한 번 증상이 생기면 치료를 하기까지 많은 시간 동안 치료를 하며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번지기 전에 전문 병원에서 꼭 조기 치료를 시작하도록 하세요.


2016/09/28 14:47 2016/09/28 14:47